Don't think! Just do it!

종합 IT 기술 정체성 카오스 블로그! 이... 이곳은 어디지?

기타/Open Source

CoIDE 두번째

방피터 2015. 2. 25. 03:36

CoIDE


CoIDE에 대해서는 저번 시간에 대략적으로 소개해드렸습니다.


CoIDE 소개 링크 ☞ http://engschool.tistory.com/entry/CoIDE


이번 시간에는 CoIDE 설치와 기본적인 설정 및 프로젝트 생성까지 해보려고 합니다. 매우 쉬우니 따라해봅시다. ^^


참고!!!! 사진이 겁나 많아서 스압 있습니다. 귀찮으신 분들은 막 진행하셔도 전혀 어려움이 없으리라 봅니다.


먼저 CoIDE 제공처인 Coocox에 접속해보도록 합시다. ☞ http://www.coocox.org/


<coocox.org 메인 페이지>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그럼 앞뒤 다 생략하고 다운로드를 받아봅시다.


상단에 탭중 Software Tools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우리가 기다리던 다운로드 버튼이 한눈에 보입니다.


ㅎ 두말 말고 눌러봅시다.


<coocox.org Software Tools page>


누르면 아래같은 화면이 똭!

<coocox.org Login page>


아놔~ 역시 이렇게 쉬울리가 없지. ㅎㅎ 예전에는 없었는데 새로 생겼습니다. 뭐 어쩌겠습니까? 가입을 해보죠.


가입하기 위해 우측 상단에 Register를 누르면 블라블라 동의하세요?가 나옵니다.


읽어 보실 분들은 읽어보시고~ I agree to these Terms를 클릭합니다.

<coocox.org terms page>


다음은 Registration입니다. 자자 빨랑 가입합시다. 전 이미 가입했지만 다른 이메일로 가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oocox.org Registration page>


Username은 당연히 ID입니다. 이름 같은거 안쓰셔도 됩니다. ㅎㅎ 혹시 모르니 영어로 가입합시다. ㅎㅎ


E-mail address는 본인의 이메일 주소를 적으시고


Password는 비밀번호 ㅎㅎ 적으시고 6자~100자 사이로 ㅋㅋ

 

Confirm password에 비밀번호 한번 더 적으시고


Language는 언어 선택이겠죠? 뭐.. 두 가지 선택뿐이 없습니다. 영어랑 중국어. 전 중국어 못하니까 영어를 고릅니다.


Time zone입니다. 이건 왜 적는지 모르겠지만 -_-;; 암튼 선택해 봅시다. 우리는 UTC +9 에요.

(UTC 0가 그리니치 천문대일걸요? ㅎ 9시간 빠르던지 느리던지 둘 중 하나겠죠. ㅎㅎ)


마지막으로 Confirmation code를 입력하시고 Submit 버튼을 누릅시다.


다 정상적으로 입력하셨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coocox.org Registration Information Page>


뭔 영어로 또 블라블라 하는데요.


Your account has been created.

너꺼 계정이 생성되었어.


However, this board requires account activation, an activation key has been sent to the e-mail address you provided.

하지만 이 보드는 계성 활성화를 요구해. 계정 활성화 코드를 니가 가입한 이메일로 보냈어.


Please check your e-mail for further information.

그러니까 더 알고 싶음 니 이메일 확인해.



라고 합니다. 이메일을 확인해 봅시다. 아놔 또 스팸함으로 가 있네.. 뭐 자주 있는 일이니 참고하세요.


네이버 메일은 스팸함에 쳐 넣네요. -_-;; 뭔 근거로 스팸이냐.. 암튼 메일을 살펴보면



위 메일 내용 중 빨간색으로 표시된 곳의 URL을 클릭하면 새 페이지가 열리면서 아래와 같은 글이 보입니다.


Your account has now been activated. Thank you for registering.

니 계정이 방금 활성화되었어. 등록해줘서 고마워.


그리고 한 2초 후에 Coocox Forum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이제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전 글 쓰면서 진행해서 30분 정도 걸렸는데... 음... 아마 이런 과정이 익숙하신 분들은 2분~3분?이면 충분합니다.


자 그럼 다시 Software Tools 탭으로 가서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coocox.org CoIDE Download>


이제부터는 뭐 계속 다음, 다음, 다음, 클릭하다보면 설치가 됩니다.


<프로그램 설치- 실행 누릅니다.>


<프로그램 설치 - Next 누릅니다.>



<프로그램 설치 - Install 누릅니다.>



<CoIDE 설치 - 설치중이네요.>



<CoIDE 설치 - 완료되었네요. Finish 누르세요.>


어우 귀찮네요. ㅎㅎ 이런 것까지 설명안해도 될 것 같은데.. 하지만 못하시는 분들도 계실까봐.. ㅠㅠ


암튼 Finish를 클릭하시면 설치가 끝이 납니다. 그리고 나면 바탕화면에 CoIDE_V2Beta 라는 이름의 아이콘이 생깁니다.


<CoIDE 아이콘>


눈치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새로 생성된 아이콘 위에 또 CoIDE 아이콘이 또 있습니다. ㅎㅎ


CoIDE가 갑자기 크게 리뉴얼을 했더라구요. 저는 현재 이전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ㅎ 이제부턴 여러분과 함께 새 버전을 사용해야겠네요.



자 그럼 CoIDE는 끝났고 다음에는 GCC를 다운받아 설치해 봅시다.


CoIDE는 컴파일러로 GCC를 사용한다고 말씀드렸죠? GCC도 ARM Embedded 용이 따로 있습니다. 다운받아 봅시다.


다운로드 링크 아래

☞ GCC ARM Embedded Download ☜


GCC 다운로드 페이지로 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GCC ARM Embedded download page>


어차피 CoIDE가 지원하는 운영체제는 Windows 뿐이 없습니다. 고민하지 마시고 두번째에 있는 윈도우 설치형을 다운받습니다.

(위 사진에 빨간색 네모박스)


여기는 회원가입이고 뭐고 다 필요없습니다. 클릭하시면 그냥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바로 실행을 누르시고 이후는 전부 똑같이 다음,다음,다음 누르시면 됩니다.

(어우 다운 설치는 3분 걸리는데 사진 편집하고 올리는게 20분 걸리네. ㅠㅠ)


아래 사진을 참고하세여.(ㅠㅠ 필요하실지는 모르지만..)


실행 누르시고


Yes 누르시고


언어 선택인데 어차피 한국말 없습니다. ㅎㅎ OK 누르세요.


Next


Agree + Next


저장 폴더입니다. 그냥 Next


진짜 설치한다~ Next


설치 완료입니다. 여기서 Finish 누르시기 전에 환경 변수 추가해 주세요.


-_- 사실 환경변수 추가를 안하고 실행시켜 본 적이 없습니다. 나중에 추가하려면 귀찮귀찮. ㅎㅎ 미리 합시다.


ㅎ 이제 CoIDE와 GCC를 모두 다운로드와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그럼 이제 GCC 설정을 해 줍시다. 상당히 단순합니다.


CoIDE를 실행시킵니다.

<CoIDE 첫 실행화면>


상단 메뉴중 Project -> Select Toolchain Path를 클릭합니다.

<Select Toolchain Path>


GCC어디에 다운 받았는지 물어보는 겁니다. ㅎㅎ Browse를 클릭하고 해당 폴더를 선택해줍시다.

<Select Toolchain Path>


GCC를 그대로 설치하셨다면 C 드라이브 -> Program Files 폴더 -> GNU Tools ARM Embedded 폴더 -> 4.9 2014q4 폴더 -> bin 폴더 선택 후 확인. 그리고 이전 창에서 OK를 누르시면 됩니다. (다른 폴더는 확인 버튼을 누를 수도 없습니다.)

<Select Toolchain Path>


자 그럼 이제 펌웨어 작성할 준비는 모두 끝났습니다. -_-; 작성 시간은 1시간인데.. 겁나 기네요.


이거 더 이상 진행하면 질리니깐 여기서 자르고 IoT용 보드가 완성되면 이 후는 IoT에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뵈여~ ^^


- Dwarp -

반응형

'기타 > Open Sour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IDE 첫번째  (0) 2015.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