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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Project 3. 회로설계 - A

방피터 2015. 4. 2. 11:16

IoT Project 3. 회로 설계 - A


거의 한달만에 포스팅하는 거라 죄송하다는 말씀부터 드리겠습니다.


이직으로 인한 이사 등등으로 너무 바빠서 ㅠㅠ 이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사실... 회로 설계랑 아트웍 둘 다 완료해버렸습니다. ㅠㅠ


현재 샘플 발주도 나간 상태구요. ㅠㅠ


오픈 소스 하드웨어 로고를 달고자 오픈 소스 툴로 진행하려 했지만... 적응하는 기간이 너무 많이 걸리는 문제로 ㅠㅠ


제가 사용하던 유료 툴을 그냥 사용했습니다. ㅠㅠ. 죄송합니다.



암튼 회로 설계 시작하겠습니다.


회로 설계에 앞서 가장 처음 시작해야 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데이터시트를 수집하는 일입니다.


폴더를 만들고 따로 관리를 합니다.



폴더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Data sheet 폴더 말고 Reference Circuit 이라는 폴더도 존재합니다.


보통은 Data sheet에 함께 존재하지만 따로 제공하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이 데이터 시트와 레퍼런스 회로를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눈치 있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ㅎㅎ 추후 OS도 사용할거라 OS manual도 있습니다. 긴장하지 마세요 쉽습니다.


우리는 ST MCU를 사용하기로 했죠? 보통 MCU 같은 경우 필요한 문서는 3가지 입니다.



위 폴더 사진을 보시면 stm32f103VC로 시작하는 문서가 세가지 있습니다. 살펴보자면


첫번째는 데이터 시트. 일반적으로 전반적인 설명, 전기적인 특성, 타이밍 특성 등이 나와 있습니다.


두번째는 Reference manual. MCU 레지스터 내용 등의 자세한 컨트롤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Errata Sheet. MCU의 버그에 관한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나머지 IC 들도 비슷한 구성을 하게 됩니다.


이 중 한가지라도 소홀히 하시면 안됩니다. ㅠㅠ 나중에 엄청 고생을....


그리고 제조사 홈페이지를 이쪽저쪽 보시거나 검색해 보시면 Reference Circuit도 대부분 제공합니다.


표준 회로니까 특별한 목적이 없는 한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자 이렇게 데이터가 준비되면 회로를 그려 봐야하는데!!!!! ㅠㅠ


유료툴 사용방법을 올리기가 무섭습니다. ㅠㅠ 경찰 아저씨가 잡아가면 어떻게 ㅠㅠ


그래서 회로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회로 그리는 과정까지 올리고 싶었지만 ㅠㅠ






저는 버릇 처럼 MCU 부분부터 설계를 합니다. 나중에 주변 IC 들과 연결하고 할 때 쉽더라구요.


그리고 중요한 기반이 되는 IC 순서대로 각각 회로도를 그립니다.


이 뭐 선 그리기 뭐 어렵냐 하시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릅니다.


네 그렇습니다. 선그리기 놀이 맞습니다. ㅎㅎ 레퍼런스를 참고해 그리는 것이니까요.


기본적으로 SPI라던지 UART, I2C 혹은 Memory bus 등 이런 기본적인 Circuit 레벨 통신의 wiring 지식만 있다면


굉장히 쉬운 작업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일단은 EVB니까요 ㅎ.


정밀한 analog 회로나 RF 등은 회로 설계부터 차원이 틀려니지 참고하시구요.


선 연결하는 것은 쉽습니다. 하지만 해당 IC 자체를 그리는 것이 굉장히 지루하고 짜증나는 작업입니다.


그래서 보통 회로 설계 + 아트웍 하시는 분들은 자신들의 라이브러리가 생명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저도 라이브러리를 다시 만들기 귀찮아서 기존 툴을 사용했습니다. ㅠㅠ)


요세는 많은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추세입니다. 그나마 다행입니다. ㅎㅎ


ㅎ 오늘은 일단 맛보기로 요정도까지 일반적인 내용으로 진행을 마치구요.


다음 시간에는 회로를 조금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뵈요~ (다음 건 빨리 포스팅 할게여~ ^^)


- Dwarp -




음.. 그리고 한가지 말씀드리자면 저는 전문 회로 설계자나 아트웍 설계자가 아니며 별도의 교육을 수료한 적도 없습니다.


순수히 제가 맨땅에 헤딩해가며 나온 지식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 분들이 보시기에 틀린 점도 적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틀린 점을 언제라도 지적해 주시면 저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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