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t think! Just do it!

종합 IT 기술 정체성 카오스 블로그! 이... 이곳은 어디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Embedded SSL

SSL/TLS for embedded IoT #1

방피터 2016. 12. 27. 14:57

SSL/TLS embedded for IoT


이 글은 embedded IoT device의 보안에 관한 글입니다.


SSL/TLS는 근래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암호화 방식입니다. 여기서 주저리 주저리 설명하는 것보다 제가 SSL 공부할 때 유용하게 방문했던 사이트 주소를 가르쳐 드릴게요.


https://wiki.kldp.org/HOWTO/html/SSL-Certificates-HOWTO/x70.html


어디서 사용되냐구요? 보통은 웹브라우저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SSL이 적용된 사이트는 "http://"가 아닌 "https://"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SSL이 인증된 사이트는 크롬에서는 주소창 맨 앞에 녹색 자물쇠 모양이 표시되고 익스플로러에서는 주소 끝에 자물쇠 모양이 표시됩니다.


크롬 브라우저


익스플로러 브라우저


이렇게 표시된 사이트는 여러분들이 자료를 입력하고 전송해도 암호화되어 있어 볼 수가 없죠.

(보안이 적용되지 않은 사이트는 굳이 해킹을 하지 않더라도 외부에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


암튼 요세 IoT 붐이 슬슬 불고 있는데 여기에도 보안이 중요하겠죠? IoT 기기 해킹 사례가 늘고 있으니까요.


IoT에 적용할만한 보안은 사실 SSL뿐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거의 모든 서버가 SSL 보안을 필요로 하니까요. AWS에도 Asure에도 Google cloud에도 SSL은 "필수"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IoT Device에 SSL을 적용할 수 있을까요?


간단합니다. SSL은 그냥 프로그램이니까요 프로그램을 올리면 됩니다. 말이 쉽지 embedded에서 보안을 적용하는 것이 그다지 쉬운 작업은 아닙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헤메지 않도록 차근차근 기술적으로 접근하려고 합니다.


너무 길게 글을 쓰면 지루하니까 쪼개서 여러 개의 글로 순서대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이런 서론 말고 embedded ssl 용 소스 다운로드 부터 찬찬히 업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반응형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 Embedded SSL' 카테고리의 다른 글

SSL/TLS embedded for IoT #6  (1) 2017.06.17
SSL/TLS embedded for IoT #5  (1) 2017.06.16
SSL/TLS embedded for IoT #4  (0) 2017.06.15
SSL/TLS embedded for IoT #3  (6) 2016.12.28
SSL/TLS embedded for IoT #2  (0) 2016.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