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t think! Just do it!

종합 IT 기술 정체성 카오스 블로그! 이... 이곳은 어디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Duino Coin

Duino coin mining rig #1

방피터 2022. 8. 18. 19:02

Duino-Coin 이라고 들어봄? 코인 붙어있는거 보면 감이 오지? ㅋㅋ 그래 수많은 코인 중에 하나야 ㅋㅋ 두이노는 아두이노를 의미하고. 즉 아두이노같이 연산력이 낮은 초소규모 CPU 들을 위한 블록체인 기반 코인인 것이지!! ㅋㅋ

Duino Coin 사이트 대문

아래는 사이트 주소 👇👇

https://duinocoin.com/

 

Duino-Coin - a simple, eco-friendly, centralized coin

Duino focuses on energy efficient mining with almost anything, including Arduino boards.It's mostly, but not only, dedicated to people who are just starting out in the crypto world as it doesn't require any expensive equipment.

duinocoin.com

두이노 코인은 2019년도에 재미삼아 만들어졌고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람들도 다국적 젊은이들이야. 단위는 DUCO, ᕲ <- 요런 마크를 사용하고 있어 ㅋㅋㅋ 과연 아두이노에서 채굴되는 코인이 게다가 중앙화된 코인이 가치가 있을까 싶지만 실제로 해외 거래소에서 거래가 되긴 해 ㅎㅎ 물론 가격은 형편없지. 현 시세는 두코 온라인 지갑(wallet.duinocoin.com)에서 확인 가능해.

wallet.duinocoin.com

두코 거래소에서 BCH(비트코인캐시)와 swap해보니까 10만 두코에 0.025BCH 약 $3.33, 한화로는 5천원 정도 하는거지 ㅎㅎㅎ 다시 언급하겠지만 아두이노 하나에서 하루에 얻을 수 있는 두코는 약 15-20개 정도. 그러니까 5천원 벌려면 5000일 정도가 필요한데 ㅋㅋ 년으로 환상하면 13.69년 ㅋㅋㅋㅋ 다시 말해 가치가 거의 0에 가깝다 이말이야. 아래는 두코 거래소 사이트 👇👇👇

https://exchange.duinocoin.com/

 

DUCO Exchange - Swap coins with ease!

Swap Duino-Coin between Bitcoin Cash, Coin Magi, Likecoin, Ripple, Tron and others in a few clicks

exchange.duinocoin.com

그래도 또 알어? 어떤 코인처럼 떡상할지? ㅋㅋㅋㅋㅋ 그럼 두코는 어떻게 얻을까? 가장 처음에 말했던 것 처럼 기본적으로 네트워크가 연결된 모든 기기에서 채굴할 수 있어. 휴대폰, 컴퓨터, 아두이노 기타 등등등 모든 기기. 그런데 한 가지 알아둬야 할 점은 두이코 코인에서는 고성능 컴퓨터로 돌려도 아무런 이익이 없어. 아래 표는 디바이스별 평균 하루 채굴량인데 해쉬레이트가 258H/s에 불과한 아두이노가 17.3MH/s(아두이노 6만배 빠름)에 달하는 인텔 코어 i7보다 하루 채굴량이 많아. -_-;;;; 그러니까 비싼 컴퓨터로 돌려봐야 두코는 못얻고 CPU 갉아먹으면서 전기세 폭탄이나 맞는다는 소리 ㅋㅋ

디바이스별 두코 채굴량

비싼 컴퓨터말고 아두이노급의 낮은 MCU(micro controller)로 채굴을 하라는 소리야. 채굴 알고리즘은 duco-s1이라는 자체 알고리즘을 사용하는데 별거 아님 ㅋㅋ 쉽게 설명하자면 서버에 job을 요청하면 last block hash, expected block hash 값 그리고 난이도를 주는데 이들의 관계를 .... 뭐 코드 비슷하게 나타내면 👇

expected_block_hash = sha1(last_block_hash + 난이도보다_작은_어떤_수)

 

한마디로 위의 "난이도보다_작은_어떤_수"를 찾아서 보고하는 게 채굴인거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는 last block hash에다가 0부터 1씩 증가시키면서 sha1 hash 값을 구해서 expected block hash 값과 동일한지 확인하고 그 값이 동일하면 찾은 결과값(난이도 보다 작은 어떤 수)와 함께 두이노 코인 서버에 보고하는거지. 굳이... 이걸 대애애애충 코드 비슷하게 표현하자면 아래👇와 비슷하겠지?

getJobFromServer(last_block_hash, expected_block_hash, 난이도);

for(int i = 0 ; i < 난이도 ; i++)
{
	if(sha1(last_block_hash + i) == expected_block_hash) return i;
}

sendResultToServer(i, 기타 등등 정보);

 

 

두이노 코인 공홈 대문에 쉽다고 했는데 진짜 구현 난이도가 높은 건 아닌 듯 ㅋㅋㅋ 암튼 아두이노가 싸고 주변에 널려 있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하나로 만족하지 못하고 스택으로 쌓는 미친놈들이 한둘이 아냐 ㅋ 👇👇

사무실에 남는 아두이노 다 동원한 듯 ㅋ
아두이노 스택을 이쁘게 쌓았구만 ㅋㅋ
두코 채굴하려고 보드를 떠?
와.... 진심인가...
와......................

...... 그런데 이거 개발 외주 들어옴 -_-;;;;; 그래... 나도... 뭐.. 정상은 아니었잖아... 암튼 사업 시작하고 첫 매출이야 ㅠㅠ 열심히 해야해 ㅠㅠ Master 하나에 Slave 10개를 묶어서 위에 나와 비슷한 놈들이 한 것처럼 구현하는 프로젝트야 ㅋㅋㅋ 하드웨어는 rpi-pico를 사용할거고 master 와 slave는 i2c bus로 연결되어 통신할거임!

채굴 테스트 중~

이거 같이 함 해보자고 ㅋㅋㅋ 블로그에 올려도 된다는 허락도 받았으니까 괜춘 ㅋㅋㅋㅋ

 

아래의 이전글(rpi-pico 시리즈)에서 이어서 할거임. 안녕!

2022.08.06 - [임베디드 하드웨어/Raspberry PI Pico] - rpi-pico Hello world!(MacOS)

 

rpi-pico Hello world!(MacOS)

Hello world 지겹지? 응 나도 그래.. MCU에서 printf랑 default로 연결시켜놓으면 좋겠어. 새 MCU할 때마다 아주 그냥 지겨워.. 그래도 뭐 어떻게 디버그할라면 혹여나 text LCD라도 붙이려면 해야지. getting st

engschool.tistory.com

 

반응형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 Duino Co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Duino coin mining rig #2  (2) 2022.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