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t think! Just do it!

종합 IT 기술 정체성 카오스 블로그! 이... 이곳은 어디지?

임베디드 하드웨어/IoT - Internet Of Things

IoT Project 3. 회로설계 - B

방피터 2015. 4. 9. 11:17

IoT Project 3. 회로 설계 - B


이번 시간은 간단하게나마 회로도를 뜯어 보겠습니다.


음 거의 레퍼런스 회로도를 참고한 것이니 레퍼런스와 다른 음... 일반적인 내용이 되겠네요.


그럼 시작합니다.



자 첫번째 장은 MCU 파트 입니다. MCU의 최소 구동? 이랄까? ㅎㅎ


보통 MCU를 돌리기 위해서는 당연하지만 MCU가 필요하구요. 중앙에 있죠? 그리고 클럭(clock)이 필요하겠죠?


거의 모든 MCU는 클럭이 필요합니다. 왜냐면 MCU를 구성하는 게이트들은 상태 변화에 따라서만 작동하니까요.


<Crystal Circuit>


즉, low->high 나 high->low로 변하는 순간에 작동합니다. 혹시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까봐 말씀드립니다.


그래서 MCU 옆에 크리스탈 이라는 것이 붙어있죠. 클럭을 발생시키는 아이는 아니고 기계식 필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크리스탈이 사용되고 용도에 따라 레조네이터나 OSC라고 부르는 능동 발진기를 사용할 때도 있습니다.


<stm32f103vc datasheet 16 page>


위의 Data sheet를 보시면 STM32F103 시리즈의 경우 4~16MHz 의 크리스탈을 붙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PLL을 통해 크리스탈 주파수를 뻥튀기 해서 사용합니다. 너무 깊게는 들어가지 마시고 ㅎㅎ


이런게 있다 정도로만 여기시면 됩니다.


저는 8MHz짜리 크리스탈을 붙였습니다. 그리고 PLL설정을 6배로 하면 72MHz를 사용할 수 있겠죠? 


그리고 Pull up된 리셋 버튼이 있고 Boot0 버튼도 있습니다.


BOOT0 핀은 STM MCU에서는 USART등을 이용해 프로그래밍 하기 위한 용도의 핀입니다.


하지만 제가 설계한 보드에서 Boot0 버튼은 옵션일 뿐입니다. USB로 프로그래밍 할 거니까요.


혹시 몰라서 넣어놨을 뿐입니다.


그리고 맨 위의 회로도에서 우측 상단을 보시면 DECOUPLING CAP 이라고 씌여진 부분이 있습니다.


<Decoupling capacitor>


이건 버릇처럼 달아주는 노이즈 제거용 Capacitor입니다.


MCU의 VCC 핀에 최대한 가깝게 달아줍니다.


하지만 표현이 위와 같은 것은 귀찮기 때문이죠 하하하하.


그런데 저렇게 그려 놓으면 가끔씩 정말 가끔씩


초보 아트웍 디자이너님들은 정말 일렬 쪼로록 배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_-;;;; 조심조심;;;


<MCU VDD Circuit>


그리고 꼭 알아두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전원인데요. VDD 혹은 VCC라고들 부릅니다.


뭐 평소에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ADC같은 아날로그 기능을 사용할 때 AVDD를 VDD와 그냥 묶어 쓰시면


노이즈가 굉장히 많이 발생합니다. 그러니 전압이 같더라도 AVDD는 비드를 통해 VDD와 연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왜 나머지 부분은 옵션이라고 생각하셔도 될 정도입니다. 설명드리자면...


1. SD CARD

2. EEPROM With Mac address

3. Status LED


위 중 알아두시면 좋은 것은 Mac address가 담긴 EEPROM(IC)를 판매한다라는 점과

(Mac address는 일반인이 못산다고 생각하시면 마음이 편합니다.)


SD CARD Interface로 SPI(가장 대중적임)를 사용하지 않고 SDIO(MCU 지원 기능)를 사용한다는 점 정도입니다.


음 최대한 쉽게 작성하려고 했는데 이해하셨을 지 모르겠네요. ㅎㅎ


하지만 이해 못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아 그냥 이런게 있구나~ 이런 정도면 충분합니다.



한달 반 만 정도에 완료한다고 했는데 ㅠㅠ 죄송스럽네요. 좀 더 열심히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저번 시간에 말씀드렸다시피 실제로는 샘플 PCB도 왔고 납땜까지 일부 완료했습니다.


현재는 일부 IC들의 배송을 기다리는 중입니다.


저는 제가 예상한 것보다 훨씬 게으르네요. ㅠㅠ;; 죄송합니다.


다음 시간으로 회로 설계는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뵈요~


-Dwar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