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t think! Just do it!

종합 IT 기술 정체성 카오스 블로그! 이... 이곳은 어디지?

Cardano/기타

Cardano ADA 스테이킹 #2

방피터 2022. 2. 28. 16:48

Cardano ADA를 실제로 스테이킹 해보도록 하죠.

 

카르다노 에이다 지갑은 Yoroi와 Daedalus 두 가지가 있어요. 한글로 요로이, 다이달로스. 둘 다 카르다노 재단에서 지원하는 공식 지갑입니다.

휴대폰 + 요로이 앱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이달로스 지갑은 데스크탑 전용이고 설치하는데 시간이 어마어마하게 걸리므로 패스하겠습니다.동기화하는데 3일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제 휴대폰이 아이폰이라 아이폰 기준으로 설명드리는 것 양해 부탁드려요. 앱스토어에서 yoroi나 cardano로 검색하시면 아래 사진의 yoroi 앱이 검색됩니다. 설치 ㄱㄱ

 

실행하신 후 지갑 추가(Shelley-ERA)를 눌러 누르고 다음 화면에서 지갑 생성하기를 눌러 지갑을 생성합니다.

지갑명, 지불암호, 지불 암호 재입력 전부다 입력하시고 계속 버튼 눌러 다음화면으로 고고!!

다음에 보여줄 15개 단어 노출 시키지 말라는 경고가 나옵니다.

15개 단어가 나오는데 캡쳐같은거 해서 저장하시지 마시고 어디 한쪽에 잘 적어두세요. 지갑 복구하는데 사용됩니다. 혹시나 해서 말씀드리는데 아래 이미지에 있는 복구 구절은 가짜에요 ㅎㅎ 지갑 복구 안됩니다. 시간 아까우니까 시도하시지 마셔요 ㅎㅎㅎ

복구 구절

다시 한번 경고 나오시고~ 그만큼 중요하다는 거겠죠? ㅎㅎ 잘 적어두세요. 아니면 인터넷 연결이 없는 기기나 해킹의 위험이 없는 기기에 저장하세요. 이것 저것 생각하기 귀찮으시면 그냥 적으세요 ㅋㅋ 저도 그냥 수첩에 적었어요 ㅋㅋㅋㅋ

확인 누르고 나면 지갑이 생성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갑을 클릭해보시면 당연하게 아무것도 없겠죠? 자 이제 지갑에 에이다를 채워봅시다 ㅎㅎ 업비트에서 구매한 에이다를 내 지갑으로 전송할거에요.

업비트에서 구매한 에이다를 내 지갑에 보내려면 내 지갑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앱 하단에 받기를 누르시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주소와 그 주소가 포함된 QR 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 에이는 UTXO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여러 개의 주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Unused addresses, 이미 사용된 주소와 같은 표현을 보실 수 있어요. 그냥 unused address, 사용되지 않은 주소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물론 이미 사용한 주소를 또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만 매번 다른 주소를 사용하면 익명성이 올라가겠죠? ㅎㅎㅎ UTXO 방식의 장점 중 하나에요.

자! 이제 업비트 앱에서 전송해봅시다. 앱에서 하단 입출금으로 가시면 보유한 암호 화폐들이 보이는데요. 저는 이 글 쓸려고 ㅠㅠ 0.2 ETH 를 팔아서 284 ADA를 샀습니다. 내 금쪽같은 이더리움 ㅠㅠㅠㅠㅠ 자 전송해 봅... Aㅏ.... 에이다가 최근에 알론조 업데이트 했는데 그것 때문에 입출금을 중단시켰네요.. 이런이런... 입출금 풀리면 그 때 다시 해야겠네요. ㅠㅠㅠ 에잉...

입출금이 재개되면 전송하는 부분은 보강하는 것으로 하고 일단은 다른 지갑에서 전송해서 진행할게요.

 

-추가 시스템 업그레이드 때문에 정지되었던 에이다 입출금이 9월 17일 해제되어 업비트 -> 요로이 지갑 에이다 전송에 대한 글을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2021.09.17 - [스테이킹] - Cardano ADA 스테이킹 #2-추가

 

Cardano ADA 스테이킹 #2-추가

카르다노 에이다의 알론조 업데이트 때문에 업비트 거래소에서 입출금이 막혀 있어 이전 글에서 보여드리질 못했는데요. 2021.09.15 - [스테이킹] - Cardano ADA 스테이킹 #2 오늘(9월17일) 풀렸습니다.

etherbread.tistory.com


제 다이달로스 지갑에서 200 ADA를 전송하겠습니다. 전송 수수료는 0.18 ADA, 한화로 500원 정도 하네요. 업비트는 전송 수수료가 0.5 ADA, 한화로 1,430원이네요 ㅠㅠ 비싸다! 두나무(업비트) 돈 엄청 잘 벌어요 ㅎㅎㅎ

지불 암호를 입력해서 전송을 완료! 했습니다.

 

이제 요로이 지갑을 확인해볼 차례입니다.

지갑에는 보시는 것과 같이 200 ADA가 입금되어 있네요. 스테이킹 센터로 가기를 눌러 스테이킹을 하러 갑시다!

 

스테이킹 센터에 가시면 여러 스테이킹 풀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처음 방문하시면 점수순으로 스테이킹 풀이 나열되는데 조건을 보시고 괜찮다고 생각되신다면 DELEGATE 버튼을 눌러 위임할 수 있습니다.

 

Estimated ROA: 예상 수익률입니다. 평균 5%정도인 듯 합니다.

Pool Size: 풀 크기 입니다. 최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풀 크기는 64M ADA 근처입니다. 풀이 넘치지만 않으면 됩니다.

Costs: 1 epoch(5일) 당 수수료와 운영비용입니다. 이 비용이 크면 수익이 줄어들겠죠?

Pledge: 스테이킹 풀 운영진이 자신의 풀에 넣기로 약속한 에이다입니다. 크면 클수록 안정적이고 좋겠죠.

 

이것 저것 귀찮으시면 예상 수익률만 고려하셔도 될 듯 합니다. 저는 글을 쓰는게 목적이어서 첫번째 풀을 골랐습니다.

스테이킹 수수료가 2.174257 ADA 네요.  에포크당 0.137180의 보상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구요. 그런데 예상보다 스테이킹 수수료가 크네요. 다이달로스 지갑에서의 스테이킹 수수료는 지갑당 0.17불 정도거든요! 맘에 안 드는군요. 요로이 지갑!

암튼 스테이킹 금액에 따른 수수료는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자! 완료입니다. 수수료를 제외한 197.8225... ADA가 스테이킹 되었습니다.

언제 보상이 들어오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4 에포크가 지나면 매 에포크마다 순차적으로 보상이 들어오게 됩니다. 여러번 말씀드리지만 1 에포크(epoch)는 5일이므로 스테이킹 후 20일이 지나고부터 5일마다 보상을 받게 됩니다.

20일 후에 보상이 들어오면 캡쳐와 함께 다시 업데이트하도록 할게요.


ㅎㅎㅎ 하지만

못 기다시는 분들을 위해서 다이달로스 지갑에서 테스트 한 결과를 먼저 공유할게요. 아래 사진을 보시면 두 개의 지갑이 있는데요. 각각 600/550 ADA를 위임하고 보상을 테스트 해본 결과입니다. 600 ADA를 2에포크 풀로 위임하고 받은 보상이 1.37정도에요. 1년을 위임하면 50 ADA 정도의 보상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록 생성에 따라 보상량이 달라지므로 은행 이자처럼 일정하지는 않습니다.

보시다시피 다이달로스 지갑에서의 스테이킹 수수료는 0.16에서 0.17 ADA 사이입니다. 요로이는 2 ADA가 넘었구요. 스테이킹 수수료가 1회성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몇천원 더 아끼고 싶으시거나 PC에만 설치되고 동기화되는데에 3일이나 걸려고 괜찮으시다면 다이달로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10,000 ADA 스테이킹, 자체 스테이킹 풀 운영도 테스트 중인데요. 이 결과도 나중에 공유하도록 할게요.

 

안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