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t think! Just do it!

종합 IT 기술 정체성 카오스 블로그! 이... 이곳은 어디지?

Startup!!

Start up 법인 만들기 #7 홈택스 사업자 등록

방피터 2022. 7. 16. 13:35

 

2022.07.14 - [Startup!!] - Start up 법인 만들기 #5 사업자 등록하기

 

Start up 법인 만들기 #5 사업자 등록하기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을 통해 법인 신청을 완료하고 3일 정도 지나니까 등기가 완료되었다고 연락이 왔어. 법인 등기가 완료되면 이제 사업자 등록을 해야 해. 오늘 연락받은 바로는 사업자

engschool.tistory.com

법인 등기가 완료되서 법인 인감 증명서도 떼었고 임대차 계약서도 법인명으로 새로 작성했어. 이제 드디어 사업자 등록을 할 시간이지! 사업자 등록을 하러 세무서에 갈 생각이었는데! 홈택스에서 온라인으로 되더라고 ㅎㅎㅎ 세무서가서 어리버리하지 말고 그냥 홈택스에서 하자구 ㅋㅋ 홈택스 -> 신청제출 -> 법인 사업자 등록 신청에서 가능해.

홈택스 법인 사업자 등록

그럼 여러가지 입력하는 폼이 나와. 이거 세무서가서 일일이 작성했을 생각하니까 아찔 ㅎㅎ 일단 법인이랑 대표자 기본 정보를 입력해. 팩스나 사업장 전화번호 같은 건 살짝 무시하자구 ㅋㅋ 신규 법인이 전화번호랑 팩스가 어딨어? 사업자등록증이 없으면 법인명의로 전화나 인터넷 회선도 개설못하는데 -_-;;;

인적사항 입력

다음은 법인 현황입력. 법인 등기사항전부증명서에 나와 있는 대로 입력을 해면 돼. 특이한 건 없고 사업연도에 1월 1일 이라고 입력하니까 안되더라. -_-;; 01월 01일 이라고 넣어야 함 ㅋㅋ 뭔데 이건 ㅋㅋ 그리고 액면가액 단위가 백원이니까 나처럼 액면가액 100원으로 설정한사람은 "1" 백원 이라고 입력해야 한다는거~ 명세서구분은 주주명세서를 선택하고 신설법인 주주명세 입력/수정 버튼을 눌러서 주주 명단을 입력해야 해.

법인 현황입력

신설법인 주주명세 입력 화면에서는 특별한 건 없고 임원 여부만 "여"로 하면 될 것 같아. 대표니까 당연히 임원이겠지 뭐 ㅎㅎ

신설법인 주주명세서 등록

다음은 재무현황인데 자본금만 넣으면 끝이야. 신규법인이니까 자산이나 부채도 없지. 그리고 업종 선택에서는 업종 입력/수정 버튼을 눌러서 법인에 맞는 업종을 주/부로 나눠서 입력하면 돼. 사업 설명은 비워두자.

재무현황 및 업종 선택

이제 사업장 정보를 입력해 봅시다. 난 사업 개업일은 당일로 했고, 종업원수는 나 혼자니까 1명 ㅋㅋㅋ 나도 동료가 있었으면 좋겠지만!! 월급 못 줄까봐 미안해서 꼬시지도 못해 ㅋㅋ 겁쟁이가 무슨 사업을 하겠다고 ㅠㅠ

동료가 되라! ㅠㅠ 아냐 무서워~

그리고 사업장 정보를 입력해야 해. 난 사무실을 임대했으니 당연히 타인 소유. 그리고 임대차 내용을 입력해야겠지?

사업장 정보 입력

임대차 내역은 임대인이랑 부동산 정보 그리고 계약 내용을 입력하도록 되어 있어. 임대차 계약서에 있는 내용과 똑같이 작성하면 돼. 계약 내용은 스크롤 내리면 보임 ㅋ

임대차 내역 입력 화면

나같은 경우는 소프트웨어 업종이라서 인허가가 필요가 없어. 그래서 아무것도 손대지 않았는데 음식점이나 운송같은 특정 업종은 인허가가 필요하다니까 법인 업종에 잘 맞게 선택하시라.

기타 정보 입력

다 입력했으면 저장 후 다음 버튼을 눌러서 서류 첨부 화면으로 넘어가자. 나처럼 보오오오통 법인은 주주 또는 출자자명세서하고 법인 도방 임대차계약서 사본만 넣으면 끝나. 그런데 다른 블로그에서 회사 정관도 첨부해야 한다고 하더라고 그래서 주주 또는 출자자 명세서에다가 정관이랑 주주명세서를 첨부했어. 회사 정관에는 발기인 이름 옆에 도장도 찍혀 있어야 하고 정관 전체에 간인도 찍어야 한다고 해서 다 찍어서 첨부했어. 주주명세서에도 다 찍어 버렸어 ㅋㅋㅋ 왜냐구? 몰라 그냥 그랬어 ㅋㅋ

서류 첨부
정관에 도장과 간인
주주명세서에도 법인 도장이랑 주주 도장

다 입력했으면 이제 최종 확인만 남았어. 별건 없고 제출서류 확인하고 신청서 제출하기 버튼 눌러서 제출하면 끝!

최종 확인

이렇게 신청을 마무리하면 하루만에 사업자 등록이 완료가 되더라구. 나같은 경우에 오후 3시 넘어서 신청완료했는데 다음날(토요일) 아침에 확인해보니까 처리가 완료됐어. 사업자 등록증은 발급번호를 클릭하면 출력할 수 있어. 그런데 클릭할 때마다 발급 수량이 올라가는 거 보니까 -_-;; 3번만 출력할 수 있나봐;; 우선 PDF로 저장해놓자 ㅋㅋ

광속처리! ㅋㅋ 홈택스 짱 ㅋ

크~ 드디어 사업자 등록증 ㅋㅋㅋ 법인 신청부터 사업자 등록증 출력까지 일주일 약간 더 걸리는 거 같아 ㅋ 생각보다 오래걸리네 ㅋㅋ

사업자 등록증

이제 사업자 등록증이 나왔으니까 법인 통장도 개설, 자본금 이체, 홈택스도 법인 명의로 가입해야 하고 세무기장도 알아봐야 하고 할게 산더미야 ㅋㅋㅋㅋ 아이고 할게 많다 ㅎ 그래도 힘들 내라구 ㅋ 안녕!

(세무서 안간다고 좋아했는데...... 무조건 1회 방문하게 될거야. 참고하라구 ㅋㅋㅋㅋㅋㅋㅋ) <--- 취소 아직까지 안가고 있어!!ㅋㅋㅋㅋㅋ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