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t think! Just do it!

종합 IT 기술 정체성 카오스 블로그! 이... 이곳은 어디지?

Startup!!

Start up 법인 만들기 #4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 - 법인 설립 등기 신청

방피터 2022. 7. 12. 09:28

2022.07.08 - [Startup!!] - Start up 법인 만들기 #3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 - 기본정보작성

 

Start up 법인 만들기 #3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 - 기본정보작성

2022.07.07 - [Startup!!] - Start up 법인 만들기 #2 사무실 계약, 법인 설립 준비물 Start up 법인 만들기 #2 사무실 계약, 법인 설립 준비물 2022.07.04 - [Startup!!] - Start up 법인 만들기 #1 사무실 임대..

engschool.tistory.com

월요일 드디어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으로 법인설립등기 신청을 완료했어. 이제 법원에서 서류 검토하고 승인되면 ... 음.. 뭐 ... 또 그 다음이 기다리고 있겠지? 으하하하

법인설립 등기 신청 완료

저번에 인감 스캐너 앱이 전혀 동작을 안해서 고생을 좀 했지. 그래서 1577-5475에 여러번 문의해봤는데 결국은 이렇게 해결했어.

  1. A4지에 인감을 찍고 스캐너로 스캔!
  2. 도장 지름 사이즈 측정값과 함께 스캔본을 PDF로 첨부해서 startbiz@kised.or.kr로 메일을 보내!
  3. 그리고나서 1577-5475에 전화하면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 측에서 인감을 등록해 줘.
  4. 이 때 온라인 법인 시스템에 로그인이 되어 있는 상태로 공동(공인)인증서를 준비 해놔야 해. 통화 상태를 유지한 상태에서 인증서로 서명을 해야 하거든.

그리고 나머지는 메뉴얼대로 하면 큰 문제 없이 진행이 될거야. 내 경우에는 두 번? 정도 위기가 있었는데 ㅎㅎ 첫번째는 일괄서명 하는 부분. 대표이사인 나는 큰 문제없이 서명을 완료했어. 그런데 8. 사전 동의서와, 11번 취임승낙서에 감사의 서명이 필요하더라고. 사실 10억 미만 소규모 법인은 감사가 필요없다는데 난 일단 우리 와이프님을 감사로 임명해 드렸기 때문에 이대로 진행 고고

감사도 서명이 필요하다!

감사 서명을 하려면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에 회원가입도 해야하고 서명을 위한 공인인증서도 필요해. 이 작업이 힘든 사람들은 감사를 빼고 법인 설립을 하자고!

두 번째 위기는 인터넷 등기소였어 ㅎㅎㅎ 우선 인터넷 등기소에 회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하고 로그인한 상태에서 등기 수수료를 납부해야해. 그런데 이건 크롬 브라우져에서 안됨. ㅋㅋㅋ 윈도우 에지 브라우저 사용하라고 나옴 ㅎㅎ 진짜 환장함. 그것도 모자라서 메뉴얼에는 에지 브라우저를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에서 사용하라고 나옴. 하지만 이거슨 훼이크!!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에서 결제가 진행이 안돼. 그냥 에지 브라우저에서 결제를 진행하면 돼. 메뉴얼이 업데이트 안된 것 같은데 암튼 이것 때문에 한 시간 날렸어 ㅎㅎ

법원 인터넷 등기소

그리고 뭔가 삐그덕 거려서 페이지를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면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 사용자 메뉴 찾기가 엄청 힘들어 -_-;;; 등기 신청 -> 법인 ->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 사용자메뉴 에서 다시 할 수 있으니까 참고!

수수료 온라인 납부랑 이런 저런 것들이 끝나면 법원에 제출하게 되는데 법원에서 서류 검토에 1-3일 정도 소요된다고 나와.

대법원 등기에 1-3일 걸린다고 한다.

그러므로 이제부터 기다림의 시간이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기다리긴 뭘 기다려! 할 게 태산이여! 사무실 정리도 해야하고 세무 관리는 또 어떻게 할거여? ㅎㅎㅎ 물론 그와중에 일도 해야 하고 ㅎ 서류에서 보정이 나올 수도 있어. 그러면 개고생 다시 시작 ㅠㅠㅠ

쫄린다고 죽을 수는 없지

법인 설립이 점점 마무리되어 가니까 심장이 쫄깃해지는데 ㅎㅎㅎㅎ 모두 화이팅들 해보자고 ㅎㅎ 안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