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t think! Just do it!

종합 IT 기술 정체성 카오스 블로그! 이... 이곳은 어디지?

Cardano/staking pool 구축

ADA Staking Pool 구축 #1

방피터 2022. 2. 28. 16:48

Cardano node를 운영해 보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이유야 뭐 ㅎㅎㅎ 돈 좀 벌어보려고 하는거죠.

결론부터 말씀드리지만 Cardano Staking pool을 운영해서 돈을 버는 건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냥 위임해서 보상받는게 최선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이 가시밭길을 가시고자 하시는 분들은 이 연재를 끝까지 보시면 됩니다. ㅎㅎ

 

누구나 스테이크풀 운영을  배울 수 있다고 되어 있다. 뻥이다 어렵다.

아래 캡쳐(https://cardano.org/calculator/?calculator=delegator)에서 보시면 꼭 1년에 8만 ADA(약 2억 4천만원)를 벌 수 있다는 것처럼 설명되어 있습니다. 저도 이거 보고 혹해서 시작하게 되었으니까요 ㅎㅎㅎ 하지만 이 결과는 스테이킹 풀이 6,400만 ADA(약 한화 1920억)를 위임받았을 때를 가정한 것입니다.... 가슴이 턱턱 막히네요 ㅎㅎ 1920억이라니... 암튼 가보자구요 ㅎㅎ 가시밭길 ㅎㅎㅎ 

카르다노 Staking pool 운영 낚시

스테이킹 풀을 구축하느데에 필요한 기본 스펙(?)은 다음 정도가 될 것 같아요.

1. 리눅스 운영체제

2. AWS EC2와 같은 클라우드 컴퓨팅 구축

3. IP나 포트 번호,보안 그리고 도메인 기본적인 네트워크 지식

4. 초간단한 스테틱 홈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는 능력

동네에서 컴퓨터 좀 잘 하는 형 정도의 실력으로는 안된다는 소리입니다.ㅋㅋㅋ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위임하시면 편하게 에이다를 얻으실 수 있어요 ㅎㅎ

 

자! 시작해봅시다.

Staking pool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24시간 내내 동작하는 Node(컴퓨터)가 최소 두 개 필요합니다. 1개의 Producer 노드와 1개이상의 Relay 노드죠. Producer Node 는 말 그대로 카르다노 block을 생성(produce)하며 오직 자신의 Relay Node와만 통신합니다. Relay Node는 여러 노드들과 통신하게 됩니다. Producer Node를 Relay Node 뒤에 숨겨 놓음으로써 DDOS 등의 악의적인 공격으로부터 보호하여 더 높은 보안을 달성할 수 있다고 합니다.

 

Producer Node and Relay Node Diagram

노드들은 윈도우, 리눅스, MacOS에도 설치가 됩니다. 하지만 윈도우나 맥은 도저히 권장할 수가 없습니다. 일단 맥북 M1에는 설치 자체가 되지 않습니다. 또 24시간 365일 동작해야하고 고정된 IP나 도메인도 필요합니다. 이런 이유들로 저는 AWS EC2를 노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 같은 초저렴한 컴퓨터를 사용하는 스테이킹 풀도 있는 것 같긴 합니다만... 갑자기 뒷목이.. 그리고 마지막으로 스테이킹 풀의 홈페이지 링크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 말은 홈페이지도 하나 만들어야 한다는 소리겠네요. 저는 Nextjs + AWS amplify로 한 페이지 짜리 홈페이지 하나 만들었습니다. 귀찮으시면 블로그 주소같은 곳을 연결하셔도 됩니다만 스테이킹 풀의 홍보나 신뢰도 측면에서 이쁘게 해놓는게 좋지 않을까요? ㅎㅎㅎㅎㅎ 1920억 유치해야지요 ㅎㅎㅎ

 

다음으로는 스테이킹 풀 등록에 ADA가 필요한데요. 스테이킹 풀 보증금으로 500 ADA, 스테이킹 키 등록 보증금 2 ADA 그리고 송금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여기에 Pledge가 필요한데요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정리해보자면 이렇습니다.

1. AWS EC2 두대

2. 스테이킹 풀 홈페이지

3. 최소 505 ADA 이상

 

다음 글에서 구축을 해볼텐데요. 카르다노에서 제공하는 디벨로퍼 사이트의 내용은 오래된 것들이 많습니다. -_-;; 여기에서 시작하시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저처럼요 ㅠㅠㅠㅠㅠㅠㅠ

아래 사이트에 정리가 매우 잘 되어 있습니다. 어느 정도 업계 지식이 있으신 분들은 제 도움 없이도 따라하실 수 있으실 거에요.

 

https://www.coincashew.com/coins/overview-ada/guide-how-to-build-a-haskell-stakepool-node

 

Guide: How to build a Cardano Stake Pool

On Ubuntu/Debian, this guide will illustrate how to install and configure a Cardano stake pool from source code on a two node setup with 1 block producer node and 1 relay node.

www.coincashew.com

안녕~!

 

다음 글

2021.09.17 - [스테이킹] - ADA Staking Pool 구축 #2

 

ADA Staking Pool 구축 #2

이전글 2021.09.15 - [스테이킹] - ADA Staking Pool 구축 #1 본격적으로 Staking Pool 구축을 해봅시다. 여기서 잠깐!!! 시작하기 전에 당부드릴 말씀이 있는데요. AWS EC2를 사용하여 구축합니다. 당연히 요금

etherbread.tistory.com

 

반응형

'Cardano > staking pool 구축'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A Staking Pool 운영에 대해...  (0) 2022.02.28
ADA Staking Pool 구축 #4  (0) 2022.02.28
ADA Staking Pool 구축 #3  (0) 2022.02.28
ADA Staking Pool 구축 #2  (0) 2022.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