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t think! Just do it!

종합 IT 기술 정체성 카오스 블로그! 이... 이곳은 어디지?

Cardano/staking pool 구축

ADA Staking Pool 구축 #2

방피터 2022. 2. 28. 16:50

이전글

2022.02.28 - [Cardano/staking pool 구축] - ADA Staking Pool 구축 #1

 

ADA Staking Pool 구축 #1

Cardano node를 운영해 보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이유야 뭐 ㅎㅎㅎ 돈 좀 벌어보려고 하는거죠. 결론부터 말씀드리지만 Cardano Staking pool을 운영해서 돈을 버는 건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냥 위임해

engschool.tistory.com

본격적으로 Staking Pool 구축을 해봅시다.

 

여기서 잠깐!!! 시작하기 전에 당부드릴 말씀이 있는데요. AWS EC2를 사용하여 구축합니다. 당연히 요금이 발생합니다.

무료 버전으로는 운영이 힘들구요. 9월 초부터 운영을 시작해서 어제까지 $118 청구되었구요. 한화로는 13만원이 넘어갑니다. 월말 예상 비용은 $278이니까 한화로 33만원 정도의 청구가 예상되구요.

 

 

물론 수익이 이것보다 많으면 상관없겠지만 시뮬레이터를 보면 제가 1블록이라도 만들어낼 확률은 현재 0%입니다. 즉, 1 에이다도 못 번다는 소리입니다. 적어도 100만 ADA 그러니까 한화로 30억원 정도는 예치되어 있어야 수익이 나는 걸로 보여집니다. 전 고작 1만 에이다 예치(스테이킹)되어 있어요. 

 

100% Chance Of 0 Blocks = 넌 1 에이다도 못벌어! ㅋ

 

그러면 이걸 왜 하느냐?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ㅎㅎ 누군가는 가야지요. 가시밭길 ㅋㅋㅋ 제가 운영 중인 풀은 몇 달(혹은 년) 운영해보고 나서 결과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정 불쌍해 보이면 여러분이 좀 제가 만든 스테이크 풀에 위임하는 방식으로 도와주셔도 됩니다. ㅋㅋㅋ (위에 보이는 SCCP가 제가 운영 중인 ticker 이름입니다.) 

 

자 이제 진짜 시작하도록 하시지요.

 

먼저 제가 현재 사용중인 인스턴스 유형을 공유해 드립니다. 보시면 2대의 인스턴스를 운영하고 있죠? 하나는 릴레이 노드 다른 하나는 블록을 실제로 생성하는 코어 노드입니다. 인스턴트 유형은 t2.xlarge 입니다. 

 

 

처음에는 t2.medium으로 시작했다가 메모리가 부족해 노드가 뻗길래 t2.large로 올렸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하루를 못가고 뻗는 일이 발생해 결국은 t2.xlarge로 가게 되었습니다. t2.xlarge는 4 Core, 16GiB Memory에요. 요금은 시간당 $0.2304 이지만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습니다.

 

인스턴스 유형

그리고 노드는 모든 블록 데이터를 다운받아야만 하므로 하드디스크도 용량이 꽤 필요합니다. 저는 현재 노드당 50GiB의 하드디스크를 사용중에 있으나 블록이 늘어나는 만큼 하드디스크 용량도 증가시켜야 하겠죠? 아니면 용량절감을 위한 다른 기술적인 요소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노드 구분 하드디스크 사용량 메모리 사용량
릴레이 노드 현재 50GiB 중 55% 사용중 현재 16GiB 중 48.8% 사용중
코어 노드 현재 50GiB 중 55% 사용중 현재 16GiB 중 53.6% 사용중

위는 현재 하드디스크랑 메모리 사용량인데요 특히 메모리 보시면 8GiB로는 커버가 안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정상이 아니거나 제가 무언가 잘못했다면 제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제 2개의 인스턴스를 만듭니다. 하나는 코어용 하나는 노드용.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t2.xlarge 인스턴스 유형을 선택 후 작업탭에서 Launch instance를 눌러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운영체제는 Ubuntu Server 20.04 LTS 64bit(x86)를 선택합니다. (카르다노 디벨로퍼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튜토리얼에는 Amazon Linux를 선택하도록 되어 있는데 선택하지 마세요. 고생하십니다.)

 

 

다른 단계는 전부 스킵하시고 4단계 스토리지 추가에서만 크기를 50 GiB로 변경합니다.

 

 

 6단계 보안 그룹에서 소스를 내 IP로 설정합니다. 어차피 인증서로 접속하긴 하지만 그래도 찝찝하니까 내 피씨만 되도록 합니다. 전 노트북에서 작업했는데 이동할 때마다 변경해가며 작업했습니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도 아니고 호호호호~~~혹시 모르니까요. ㅎㅎ

 

 

다음 검토 화면에서 시작하기를 누르시면 다음과 같이 접속시 사용할 키 페어를 생성하게 됩니다. 저는 보안을 위해 릴레이 노드와 코어 노드 각각 키 페어를 만들었습니다. 키 페어를 특정 위치에 다운로드 하시고 인스턴스 시작을 눌러 인스턴스를 구동시킵니다.

 

 

이제 고정 IP를 할당해 봅시다. 카르다노 노드들은 고정 IP가 필요합니다. 도메인 이름으로도 주소 지정이 가능하긴 합니다만 괜히 고생하지 맙시다.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 이니까요 ㅎㅎ 그리고 AWS는 고정 IP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연결을 시켜놓지 않으면 IP를 놀게 한 죄값으로 과금합니다. 진짜니까 꼭 연결시켜두세요.) EC2 항목에서 왼쪽에 네트워크 보안 메뉴 -> 탄력적 IP 화면으로 넘어가면 IP를 할당 받을 수 있습니다.

할당을 받고 난 후 생성된 EC2 인스턴스에 연결을 해줍니다.

 

새로 생성한 인스턴스를 선택하시면 프라이빗 IP 주소는 한개만 나옵니다. 선택 후 연결 버튼을 눌러 연결합니다.

 

위와 같은 순서로 2대의 인스턴스를 만드시면 일단 준비는 끝이 납니다.

 

와우 시간은 얼마 안걸릴텐데 스압은 상당하네요. 너무 길어 지치면 안되니까 ㅋㅋㅋ 한 번 끊어 가도록 할게요.

사실 위는 일반적인 내용이라 본격적인 노드 구축은 다음 글부터 되겠네요.

 

안녕~!

 

다음글

2022.02.28 - [Cardano/staking pool 구축] - ADA Staking Pool 구축 #3

 

ADA Staking Pool 구축 #3

이전글 2021.09.17 - [스테이킹] - ADA Staking Pool 구축 #2 계속 이어 staking pool을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cardano.io에 있는 공식 developer 문서는 따라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21..

engschool.tistory.com

 

반응형

'Cardano > staking pool 구축'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A Staking Pool 운영에 대해...  (0) 2022.02.28
ADA Staking Pool 구축 #4  (0) 2022.02.28
ADA Staking Pool 구축 #3  (0) 2022.02.28
ADA Staking Pool 구축 #1  (0) 2022.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