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t think! Just do it!

종합 IT 기술 정체성 카오스 블로그! 이... 이곳은 어디지?

임베디드 하드웨어/FPGA

[FPGA] 이젠 하다하다 FPGA까지 하는구나..

방피터 2023. 9. 19. 22:38

지금도 회로도 그리다가 펌웨어하다가..

kubernetes를 설정하다가..

Cognito를 apisix gateway에 붙이고..

nest.js로 payment api를 짜다가..

이제는...

FPGA 프로젝트까지 하게 되었어...

응 내가 죽게 생겼어.

아주 행복해 죽게 생겼어 그냥...

번아웃도 오고 말야;;;

 

아 모르겠고!

이번에 사용할 FPGA는 xilinx 사의 Artix7 시리즈인데

한 5만 게이트쯤 쓰면 되지 않을까 싶어.

요건 10만 게이트 짜리

자일링스 FPGA에는 spartan, vertex, kintex, zynq 등등 종류도 다양한데

vertex나 kintex는 게이트 수가 빵빵한 대신 음청 비싸~

그래고 zynq는 mcu(arm)가 내장되어 있지.

zynq product table

그런데 난 mcu 사용할 일이 없고

vertex나 kintex를 사용할 정도로 게이트 수가 클 것 같지 않으니 남는건

spartan과 artix7...

spartan은 예전에 나온거니까 ㅋ 결국 artix7 당첨 ㅋㅋ

 

사용법?

뭐... FPGA가 다 똑같지..

1. Verilog나 VHDL로 코드 짠다! 우가!우가!

2. ISE/Quartus로 합성 돌린다! 우가!우가!

3. 담배 한대 피우고 놀다 온다. 우가 ㅋㅋ 우가ㅋㅋㅋ

(합성시간 개오래 걸림)

4. 바이너리 프로그램하고 테스트! 우가우가!

(이 때 문법 오류 나 있으면 개꿀! 수정 후 다시 2번으로)

 

무지성 무한 반복이었지 ㅋㅋㅋㅋ 10년전에 ㅋ

우가우가! 불 피운다! 우가우가 FPGA 꿉는다!

자~ ISE 다운로드 받으러 가자~~

잉? Vivado는 뭐시여?

엥?? ISE는 쓰지 말고 Vivado를 쓰라고 하네?

일단 자일링스가 AMD에 인수된겨??? ㅋㅋ

잠깐만 한눈 팔아도 확 변하니 원.. 따라잡겠나..

잠깐.. 좀 쌔한데? ㅋㅋ

혹시나 해서 알테라(자일링스 경쟁사) 검색 ㄱㄱ

ㅋㅋㅋㅋㅋㅋ 인텔이 가져갔네? ㅋㅋㅋㅋ

뭐여 이건 또 ㅋㅋ 알테라는 인텔이 인수했네 ㅋㅋ

Actel은 microchips가 인수했고 ㅋ

여기 FPGA 판도 재미지는 구만 ㅋㅋㅋㅋ

 

암튼 나는 자일링스 쓸거니깐 다른 건 신경끄고!

Vivado 설치하고 basys3 보드에다가 예제 굴려봤지.

(다운로드 하고 설치하는데 1시간 넘게 걸리더라)

Basys 3 artix 7 FPGA 보드

음.. 솔직히 느낌에는 ISE랑 다른 거 하나도 없더라구 ㅋ

똑같아 ㅋㅋ

합성하는데 시간 드릅게 오래 걸리고

편집기 개 불편하고 ㅋ

다음부터는 그냥 vscode에서 코드짜고 합성만 vivado에서 해야겠어.

 

ㅋㅋㅋㅋ 암튼 이제 이짓거리도 본격적으로 해야 하니...

간간히 FPGA관련 글들도 올려야겠다.... 올려야 하나?

으흐흐흐흐흐흐

반응형

'임베디드 하드웨어 > FPGA' 카테고리의 다른 글

[FPGA] non-blocking assignment  (0) 2023.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