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t think! Just do it!

종합 IT 기술 정체성 카오스 블로그! 이... 이곳은 어디지?

Startup!!

Start up 법인 만들기 #10 - 설립 마지막! 4대 보험 신고!

방피터 2022. 7. 26. 12:42

이제 4대 보험 신고만 하면 끝이야. 난 1인 법인이니까 나만 신고하면 되는거지. 그런데 대표는 고용, 산재 보험은 적용이 안되고 건강보험과 국민연금만 적용이 가능해. 많은 스타트업 대표들이 무보수로 일하는데 이럴때는 건강보험 공단에 무보수 확인서라는 걸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해야 해. 아래 양식으로 제출하라고 함. -_- HWP 지친다.👇

https://www.nhis.or.kr/nhis/minwon/wbhaba03900m01.do?mode=view&articleNo=130725 

 

법인대표자 무보수 확인서 | 국민건강보험

[ 사업장 ] 법인대표자 무보수 확인서

www.nhis.or.kr

국민건강보험 무보수 확인서

그리고 국민연금보험에는 연금보험료 납부 예외 신청서라는 걸 제출해야 한다고 해. 양식은 아래 👇

https://www.nps.or.kr/jsppage/app/info/resources/info_resources_02_02.jsp?seq=137&cPage=1&cat=&fId=pds&SK=TT&SW=%BF%B9%BF%DC&numOfRows=10 

 

국민을 든든하게 연금을 튼튼하게

 

www.nps.or.kr

연금보험료 납부 예외 신청서

그런데 난 한 100만원 정도를 급여로 받아볼까 해... 아직 법인이 돈도 못 버는데 일부러 월급받아가면서 세금내는 게 이상하긴 해... 하지만 뭐랄까 이래야 할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야!! 아몰랑! ㅋㅋㅋ 보통 이런 건 세무사랑 이야기를 한다고 하는데 난 자비스 사용할거니까 자비스쪽에다가 문의를 해봐야겠다. ㅎㅎ

그리고 대표의 월급 책정하는 것도 여기저기 사이트 찾아가면서 알아봤는데 이것도 세무사랑 이야기 하는게 편할 것 같아. 임원의 급여는 정관에 내용이 없으면 주주총회에서 결정하는데 난 1인 법인이라 주주총회 자체가 형식적인거겠지? 하지만 (혼자라도 ㅋ) 주주총회를 해서 대표자의 월급을 결정했다는 문서를 남겨야 하나봐. 난 그런 양식도 없고 하니까 일단 이건 제껴 두자고... 그래도 되는지는 나도 몰라 ㅋㅋ 맨땅에 헤딩이야.

이제 사업장 신고를 해야 하는데 역시 난 대인 기피가 있으므로 ㅋㅋㅋ 온라인으로 신고할거야.👇👇

https://www.4insure.or.kr/ins4/ptl/Main.do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www.4insure.or.kr

역시 다 있어 ㅋㅋㅋ 각 보험별로 따로 신고할 필요가 없이 4대 사회 보험 정보 연계센터에서 한꺼번에 가능해. 법인 이랑 회원가입하고 하는 거에는 딱히 어려움이 없으니까 쭉쭉 입력하자구. 근로자 수는 나 혼자니까 1명 넣고, 가입대상자수도 1명이겠지? 그리고 적용연월일은 사업 개시일 입력하면 될 것 같아. 사업자 관리 번호는 아직 없으니까 빈칸~ 나는 신규 법인이니까 분리적용 사업장 해당여부도 미해당이야.

국민연금 신고

건강보험도 마찬가지로 적용대상자 1명 적용연월일 똑같고 사업장특성부호에는 일반근로사사업장입력하면 끝~

건강보험 신고

사업장 정보가 완료됐으면 가입자 자격 취득 신고를 하자구. 나 혼자만 하면 되겠지?사업자 정보는 건드릴 필요가 없고 가입자 정보를 입력. 이름을 입력하면 대표자 여부가 자동으로 변경돼. 자격 취득일은 일 시작한 날짜니까 사업 개시일 쓰면 될 거 같고 그리고 월 소득액은 뭔가 복잡하게 되어 있어서 난 그냥 100만원 입력해버림.

가입자 정보

그러면 하단에 국민 연금과 건강보험 취득일하고 보수월액이 자동으로 입력돼. 그리고 자격취득 부호만 잘 넣으면 땡이지. 먼저 국민연금은 특별한 이유없으면 1번 18세 이상 당연 취득을 선택하면 되고 건강보험에서 자격취득부호는 내용을 잘 살펴봐. 나는 지역 가입자에서 직장가입자로 변경되니까 07 지역가입자에서 변경을 선택했어. 이게 맞는지는 잘 몰라 ㅎㅎ 일단 해보는 거임. 잘못했으면 나중에 정정신고하면 되겠지 ㅎㅎ 쫄지말고 가보자구.

국민연금, 건강보험 자격 취득
국민연금 자격 취득 부호

만약 피부양자였으면 06을 선택해야 할 것 같고 뭐 그러네. 나머지는 잘 모르겠다 ㅎㅎㅎ

건강보험 자격 취득 부호

그리고 다 입력했으면 저장 버튼을 눌러서 다음화면으로 넘어가면 피부양자를 입력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나는 우리 와이프님을 부양하고 있으니 살포시 넣어드렸지 ㅎ 주민등록등본을 첨부서류로 첨부하면 끝이야. 이제 전송 버튼을 눌러 신고를 완료하자구. 그럼 진짜 끝!👇👇

끝~!~!!!!

이제 법인 설립에 크리티컬한 절차는 거의 끝난 것 같아... 길었다.. .크흡.. 이제는 일만 열심히 하면 되겠지? 으흐흐흐

 

그리고 이거 다하고 나서 발견한건데... 내가 회계서비스로 사용하는 자비스에... 4대 보험 신고 요청 기능이 있더라고.. 음.. 나 뻘짓한건가? -_-;;;

자비스 직원 관리 -> 4대보험 신고 요청

ㅎㅎ 이런 신고 업무는 세무사 사무실에서 해주는 건가봐 ㅎㅎㅎㅎ  일단 내가 셀프 자격취득 신고한 거에 뭔가 문제가 생기면 다시 글 올리도록 할게 ㅋㅋ 니들은 세무사 사무실에 먼저 물어보고 하라구 ㅋㅋㅋ 그럼 안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