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t think! Just do it!

종합 IT 기술 정체성 카오스 블로그! 이... 이곳은 어디지?

Startup!!

Start up 법인 만들기 #8 법인 통장 개설, 홈택스 회원가입, 세무대행

방피터 2022. 7. 18. 13:53

2022.07.16 - [Startup!!] - Start up 법인 만들기 #7 홈택스 사업자 등록

 

Start up 법인 만들기 #7 홈택스 사업자 등록

2022.07.14 - [Startup!!] - Start up 법인 만들기 #5 사업자 등록하기 Start up 법인 만들기 #5 사업자 등록하기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을 통해 법인 신청을 완료하고 3일 정도 지나니까 등기가 완료되었다

engschool.tistory.com

홈택스에서 사업자 등록을 마쳤는데 법인명에 주식회사 빼먹었어! 젠장! 그래서 수정신고 했어. 수정 신고하는데 어렵지는 않은데 그래도 뭐랄까 등신같잖아 ㅎㅎㅎ 여러분들은 잘 했을거라 믿어~ 화이팅!

이제는 법인 통장을 개설해보자구. 난 국민은행이 같은 건물에 있어서 국민은행에서 했어. 필요한 준비물은 아래과 같아. 👇👇 완료되면 인감증명서 말고는 전부 돌려주니까 참고하고. 

  1. 사업자 등록증: 난 원본 준비했는데 의미있나? 어차피 프린터 뽑은건데
  2. 법인 등기사항전부증명서: 원본 준비했는데 이것도 그냥 프린트 한건데 -_-;;
  3. 인감 증명서: 원본
  4. 임대차 계약서: 난 원본 가져가서 복사하고 달라고 했음.
  5. 주주명부: 사업자 등록할 때 도장찍어 놓은 주주명세서 가져갔음.
  6. 인감도장: 당연~
  7. 대표자 신분증: 당연~
  8. 현금 만원: 안가져 가면 돈 뽑거나 계좌 이체해야 함. 귀찮~ OTP 5천원, 계좌에 5천원 넣어줘.

사전에 여러 블로그를 찾아보니까 출금이 30만원으로 제한이 걸려 있고 제한을 풀려면 매출 세금계산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하더라고. 어떤 사람은 재무제표까지 요구했다는 말도 있고. 그래서 똑같이 물어봤지 ㅎ 그랬더니 신생법인이 재무제표를 어떻게 제출하냐고 되묻더라고 ㅎㅎㅎ 재무제표는 뭐 아닌거 같고 매출 세금 계산서는 제출해야 한대. 그래서 얼마짜리 세금 계산서를 제출해야 내가 보이스피싱 조직이 아니라 진짜 사업자라는 사실을 믿을거냐고 대놓고 물어봤는데 몇백(?) 그러더라고 ㅋㅋ 뭐 사실 지금 딱히 큰돈 쓸일도 없고 (사무실 월세를 내려면.... 30만원으로 안된다. 나새끼 생각을 안하네? ㅋㅋ) 법카 나오면 법카로 사면 되니까 알겠다고 하고 말았어 ㅋ 그리고 무한 서명을 -_-;; 약 한시간 동안 하다보면 통장 개설 끝! (케바케겠지만 월요일에 신청한 법카가 금요일인데도 연락이 없다. ㅆㅂ 슬슬 욕이 나온다. 국민은행...)

법인 통장! 만들어버렸어!

이제 사무실로 돌아와서 4,400원짜리 법인용 공인인증서 만들고 로그인 했어. 11만원 짜리도 있는데 인터넷뱅킹하고 하려면 필요할지도 모르겠지만 난 일단 무서우니까(쫄보야) 걍 4,400원짜리 했어.

4,400원 vs 11만원.. 너무 갭이 큰거 아니냐?

그리고 한국 전자 인증에서도 인증서 만들 수 있는데 온라인으로 발급이 안되는 것 같고 우체국이나 기업은행을 방문해야 해. 훨씬 불편하지 ㅋ 그런데 난 은행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는 거 모르고 신청해뒀더니(11만원짤) 월요일날 20% 할인 적용해준다고 전화가 오더라고 ㅎㅎ 참고들 하시라고 https://www.signgate.com/

 

https://www.signgate.com/

 

www.signgate.com

자 이제 홈택스에 법인으로 회원 가입을 해야 해.

법인으로 회원가입

사업자 등록번호로 회원가입을 누르면 두가지 선택지가 나오는데 1. 공인인증서 2.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보안카드 이 두가지야. 첫 번째 공인인증서 옵션 선택하면 은행에서 발급받은 법인용 공인인증서로 쓰면 되니까 편한데, 두 번째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보안 카드는 세무서 가서 발급을 받아야 해. ㅋㅋ 세무서 방문하기 싫으니까 1번으로 하자구 ㅋ 

두 가지 옵션 중 선택하시오!

세무서를 가긴 해야 하는데 ㅠㅠ 무서움.. 회원 가입에는 난이도가 없으니까 따로 언급하지는 않을게. 홈택스를 가입한 이유는 세무대행을 맡기려고 하는 건데. 세무신고 같은 것까지 직접하기는 싫더라고 아예 모르기도 하고 실수하면 금전적으로 피해를 입을 수도 있으니까. 그런데 또 세무사 사무실은 가기 싫단말야.. 정부 세무서 말고 세무대행 해주는 세무사 사무실.. 막 무섭잖아. 정장 막 입고 안경쓰고 막 어려운 말하고 ㅋㅋㅋㅋ 이럴 거 같은 이미지 ㅋㅋㅋ 그래서 난 자비스 세무대행 서비스 한 번 써보려구. 광고 뭐 이딴거 아니니까 쌉소리 금지 ㅋㅋ

https://jobis.co/

 

자비스 세무대행

자비스가 우리 회사 경리업무를 1/10로 줄여드립니다.

www.jobis.co

아우 그냥 이 회사에서 블로그에다가 광고를 엄청 써놔서 실 사용 후기 찾기가 힘들어 ㅋㅋㅋ 들어가보면 다 자비스 블로그임 ㅋㅋ 아놔 ㅋ 암튼 좋은지 나쁜지 잘 몰라. 어떤 블로그에서는 자비스 세무대행 욕을 엄청해놨더라고 ㅋㅋ 댓글에 자비스 직원이 막 다시 한번 기회를 달라고 ㅋㅋㅋㅋ 뭐야 이게 ㅋㅋ 암튼 난 대인기피(INFP 종특인가??) 때문에 사람 안볼라고 자비스 이용해보려고 하는 거니까 몇달 해보고 알려줄게.

일단 회원 가입하고 정보 입력하는데 홈택스 아이디, 패스워드, 공인인증서자체랑 패스워드까지 요구하고 법인 통장도 마찬가지고 ㅋㅋ 이거 안전한거 맞겠지? ㅋ 지인한테 연락해보니 일반 세무사도 홈택스 비번이랑 이런거 다 알려줘야 하는데 통장까지는 아니라고 하더라고 -_-;; 음.. 안전한거.. 마..맞겠지? ㅋㅋ

은행 공동인증서까지 입력해야 함!

그런데 뭐 OTP 없으면 출금 못하니깐 괜찮겠지~~ 라고 생각하고 ㅎㅎ 에라 모르겠다 하면서 다 입력함 ㅋㅋ 날 다 줘버린 느낌적인 느낌이야. ㅋㅋㅋㅋㅋㅋ

날 가져요 엉엉~

그래도 일단 다시 물어봤음 ㅋㅋ

자비스는 안전한가요???!!!

요금은 나같은 1인 법인인 경우 8만원인가봐. 사람이 늘어나거나 규모가 더 커지면 더 받겠지? ㅎㅎ 그리고 AI 경리? 이 기능도 같이 써야하는 모양인데 암튼 월 3.3만원. 세무대행까지 같이 월 11.3만원. 사실 금액적으로는 일반 세무기장이랑 큰 차이는 없다고 해. 그리고 내 지인의 경우 무조건 가까운 세무사 사무실에 맡기는 걸 추천했었어 참고해 ㅋㅋ

 

암튼 자비스에 관한 건 본격적으로 세무대행 시작하고 나서 알랴줌 ㅋ 안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