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t think! Just do it!

종합 IT 기술 정체성 카오스 블로그! 이... 이곳은 어디지?

Startup!!

1인 스타트업 SNS 앱 개발

방피터 2022. 12. 13. 13:51

회사 때려치고 나온지 벌써 1년 반이 넘었네;;;;

때려치자마자 미친척하고 했던 제주도 한달살이는 정말 좋았는데 ㅋㅋ

그리운 제주도 ㅠㅠ

지금은 아주 죽을 맛이야 ㅋㅋㅋㅋㅋㅋ

올해 7월부터 법인 설립하고 10월부터 본격적으로 내가 하고 싶었던 앱을 만들기 시작했는데 ㅎㅎ 이게 생각보다 쉽지 않네...

내가 만드는 앱 규모가 생각보다 크더라고 ㅋㅋ 아무리 스타트업이라도 적어도 4-5명이서 해야 하는 일들을 혼자서 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랄까? ㅋㅋㅋ 아주 죽을 맛이야 ㅋㅋㅋㅋ 이미 알고 있었는데도 말이지..

처음에는 이렇게 생각했거든 ㅋㅋㅋ

"4-5명이 필요해? 그럼 내가 4-5명 몫을 하면 되겠네 ㅋ"

응 맞아 미친놈이지 ㅋㅋㅋ

 

 

 

앱 개발은 flutter로 해서 ios, android  동시에 조지고 ㅋㅋ 물론 flutter 따위는 그냥 툴이니까 개발하면서 배운다! ㅋ 디자인? 뭐 엔지니어한테 뭘 바래! ㅋㅋ 백엔드 DB는 firebase로! 왜? 난 SQL 쿼리 따위 모르니까 ㅋㅋㅋ 백엔드 서버? firebase functions 서버리스!!!! 이렇게 해서 무식하게 개발을 시작했는데 쉽지가 않아 ㅎㅎㅎㅎ 개발을 하면 할수록 기획자의 고민을 알게되고 디자인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더라고 ㅎㅎㅎ 문제를 함께 고민할 수 있는 동료의 소중함도 말이야 ㅋ

 

개발중인 앱

문제는 끝도 없이 나오고 말이지 ㅋㅋ 전혀 안 끝날 거 같지만 ㅋㅋㅋㅋㅋㅋㅋ 사실 안끝나는 거 같ㄷ아 ㅋㅋㅋㅋ키미만어림나ㅓㅇ리ㅏ머낭ㄹ 믘크으으킄크크ㅡ크크 끝나지가 않아 ㅋㅋㅋㅋㅋㅋ

환장해 ㅋㅋ

 

사실 개발만 문제가 아니고 ㅋㅋ 운영도 문제야 ㅎㅎㅎ 내가 만들고 있는 앱이 SNS라서 말이야 ㅎㅎ

꽈추 사진 올리는 사용자들도 걸러내야 하고 ㅎㅎㅎ 욕설이나 혐오글같은 것들도 모니터링해야 하니까 말이야... 일단은 AI 사용해서 걸러내긴 할건데... 이런 문제는 뭐 빙산의 일각이겠지 ㅎㅎㅎ

아! 또 이거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admin 용 web page도 만들어야겠지 ㅎㅎㅎㅎ ㅋㅋㅋㅋㅋㅋㅋㅋ

당연히 홈페이지도 만들어야 하고 이용 약관, 법적 고지 이런 것들 볼 수 있는 페이지 말이야 ㅎㅎ

이런 저런 생각들 하다보면 진짜 ㅋㅋㅋ 피가 마른다 피가 말라 ㅋㅋㅋㅋㅋ

 

그래도 시작한 건 끝내야지 ㅎㅎㅎ 내년 1월까지는 끝내고 싶은데 ㅠㅠ 되려나 모르겠다.

다들 화이팅하자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