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t think! Just do it!

종합 IT 기술 정체성 카오스 블로그! 이... 이곳은 어디지?

Startup!!

자비스 세무대행... Jobis....... 조비스 아님??????

방피터 2022. 10. 1. 12:26

2022.07.18 - [Startup!!] - Start up 법인 만들기 #8 법인 통장 개설, 홈택스 회원가입, 세무대행

 

Start up 법인 만들기 #8 법인 통장 개설, 홈택스 회원가입, 세무대행

2022.07.16 - [Startup!!] - Start up 법인 만들기 #7 홈택스 사업자 등록 Start up 법인 만들기 #7 홈택스 사업자 등록 2022.07.14 - [Startup!!] - Start up 법인 만들기 #5 사업자 등록하기 Start up 법인 만들..

engschool.tistory.com

스타트업 설립할 때 난 세무대행을 자비스라는 스타트업에 맡겼어. 몇달 써보고 알려준다고 했는데 지금 한 2달 지났으니까 알려줌 ㅇㅇ 나뿐만 아니라 나처럼 보통 1인 법인 설립하는 사람들은 세무의 세자도 모르잖아? ㅋㅋ 무조건 맡기지. 뭐 "기장 맡긴다"라고도 했었나? 암튼 난 1도 몰라서 그런지 세무대행을 맡기고 있긴한데 별 감흥이 없어 ㅋㅋㅋㅋㅋㅋㅋ 뭐 잘되고 있겠지~~ 하고 있어 ㅋㅋ

우선 자비스에 세무대행을 맡기고 결제 정보랑 전부 다 입력하면 담당 세무 대리인(세무사무소)에서 연락이 오더라고. 나는 세무법인 스타밸류라는 곳이 배정되었고 뭐 시키는 거 그대로 함. ㅋ

자비스 세무 대리인에서 연락이 온다.

일단 자비스에는 홈택스, 법인 계좌, 법인 카드 모두 등록하도록 되어 있어서 뭔가 무서웠는데.. 대신 이걸 다 입력하고 나면 매출, 매입, 은행계좌 입출금 내역, 신용카드 사용 내역 등등 전부 자동으로 로드되서 한눈에 보이니까 엄청 편하더라고. 👇👇 모자이크처리했는데 ㅋㅋ 오해하지마 숫자가 너무 보잘것 없어서 모자이크 한거임 ㅋㅋ

홈택스 - 매출 매입

그리고 영수증 처리하는 부분이 있는데 법인 카드는 영수증을 등록할 필요가 없고 개인 카드로 쓴 내역이라던지, 현금 영수증 같은 걸 등록하는 부분이더라고.. 난 이것도 모르고 법인 카드 영수증 정말 열심히 올렸는데...

법인 카드는 영수증을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그리고 나면? 음... 홈택스도 잘 보이고~ 현황도 잘보이고~ 법인 영수증은 업로드 안해도 되고.. 할게 없어. 나머지는 내 월급 주는 정도? ㅋㅋㅋ 내 월급을 주려면 먼저 직원 관리 탭에서 등록부터 해야 해. 그리고 나면 4대 보험도 신고해야 하겠지? 직원 관리 페이지에서 4대 보험 신고 요청 버튼이 있더라고 난 이것도 모르고 내가 직접 신고해버렸어 -_-;; 음 아까운 내 노동력...

직원관리 페이지

신고까지 전부 다 완료했으면 급여 지급일 몇일 전에 급여 대장에 급여정보를 입력해야 해. 그러면 자동으로 과세 정보가 입력되고 실제로 얼마를 입금해야 하는지 볼 수 있지.

급여 대장 - 급여 대상자 추가
급여 대장 페이지

그런데 계좌 이체를 하기 전 세무 대리인의 확인? 암튼 그런 걸 받아야 하나봐. 대강 입력한 상태에서 급여 자동이체 버튼을 한번 눌러봤더니 👇👇 이런 경고가 뜨더라고 찝찝~~~

확정해야 하나보다~

 

암튼 이렇게 급여처리, 세금계산 등등도 전화 한통화 없이 간단하게 끝나니까 대인기피가 있는 나로써는 너무 좋더라고 ㅋ 그리고 하나 은행에 법인 계좌가 있다면 간편 급여이체 기능도 쓸 수 있는데... 난 하나 은행 계좌가 없으므로 수동으로... 뭐 .. 난 혼자니까 ㅠㅠ.. 직원이 많은 조직은 재무담당자한테 좋은 기능이겠지만... 직원이 많은 조직이 자비스를 쓸까? -_- 음..... 뭐 모르지 ㅋㅋㅋㅋ 직원이 많이 생길 때까지 열심히 써보고 알려줌 ㅋㅋㅋ

그리고 나머지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세무 대리인하고 카톡으로 이야기 나눠도 되는데 나는 자료를 남기고 싶어서 업무현황 탭에 아래처럼 업무를 등록하면 세무 대리인이 답변을 해줘.

업무 현황에 질문을 하자!

한, 두달 이래 저래 자비스를 써봤는데.. (-_- 써보긴 한건가? 내가 한게 거의 없어서;;;;) 자본금이 얼마 없어서 재무담당자를 따로 고용하는 게 힘든 나같은 1인 법인에는 자비스 세무대행이 쓸만한 옵션인 듯 해. 세무사무소 알아보는 것도 전화하는 것도 무섭고 말이야 ㅎㅎㅎㅎ

 

그리고 가격인데! 내가 착각했어! AI 경리 3.3만원, 세무 대행 8만원 총 11.3만원인줄 알았어. 그런데 세무 대행 패키지에 인공지능 경리가 포함되어 있더라고 ㅋㅋ 3.3만원 아낀 거 같은 느낌 ㅋ

세무대행 패키지에 인공지능 경리가 포함되어 있다~

계속 사용하다보면 치명적인 단점이나 이런게 있을 수도 있으니 한 1년 넘게 사용해보고 또 글을 싸질러 보는 것으로 하지. 아.. 우리 회사가 그 때까지 지속될 수 있다면 말이야.. ㅠㅠ! 안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