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t think! Just do it!

종합 IT 기술 정체성 카오스 블로그! 이... 이곳은 어디지?

Flutter/Flutter Study

Flutter도 해봐야겠어

방피터 2022. 9. 27. 12:27

나는 1인 개발자니까 프론트, 백엔드, 앱, 웹 혼자 다 해야 하자너.. 그런 측면에서 React native는 괜찮은 선택인 것 같았어. 전부 Javasciprt로 해버리면 되니까 말이야. 어차피 웹은 자바스크립트 피할 수 없고 백엔드는 node.js serverless로 하면 되니까.

전부 Javascript로 끝내버리겠다는 나의 원대한 계획!

그래서 몇달간 React native를 꽤 열심히 했어. 처음에는 약간 퍼즐? 수수께끼 푸는 느낌으로 재미있게 했어. 필요한 package도 찾아보면 거의 다 있고 예제도 문서도 잘 되어 있었으니까. 그런데 말이지... 개발을 하면 할수록 너저분해지고 꼬여가는 듯한 느낌을 지울수가 없단 말이야... 뭐 물론 100% 반론의 여지없이 내가 잘 못하고 있는 거겠지만 ㅋㅋㅋ Live and let live!

냅둬 ㅋㅋ React native가 좋은 툴인 건 인정하지만 그래도 툴일 뿐이고 더 좋은 툴을 찾아 떠나는 건 내 자유 아니겠어? 

더 좋은 툴을 찾아 떠난다

뭐 react native 말고는 flutter뿐이 없잖어 ㅋ 그래서 flutter를 해보기로 했어. 일단 google 제품이니까 firebase와 연동도 쉬울 듯 하고 특히, google ads 가 편할 것 같아. react native 에서는 rnfirebase 라는 패키지를 사용했는데 갑자기 google ads 자체가 막 없어지기도 하고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서 다른 꼼수를 써서 했었거든... 네이티브 광고는 아예 지원을 안하기도 했고.. 불안불안~ 그리고 내 앱에서는 차트를 확대하고 드래그하고 해야 하는데 이게 또 난리더라고~ victory chart 패키지가 그런지 몰라도 너무 느려. 차트위에 gesture 영역이 희안하게 설정되는 것도 엄청 스트레스였어. 또 flutter쓰면 pod install 에서도 벗어날 수 있고 ㅠㅠ 한번 꼬이면 뭐가 어디에서부터 잘못됐는지 확인할 수가 없어서 날린 게 하루 이틀이 아냐. ㅠㅠ 많은 것들이 스쳐지나가는군..

Pod install.... 죽여버려

특히 몇일전에 ios 16 업데이트하고 나서 카카오 로그인 sdk 버전 맞출 때는 거의 폭발하는 줄... 물론 flutter에도 이런저런 비슷한 문제들이 있겠지 ㅋㅋ 그래도 말이야.. 유튜브에서 react native vs flutter 이딴 거 보느니 한번 직접 경험해보는 게 좋겠다 싶더라고... 백문이 불여일타라잖아. 앞으로 flutter로 앱 개발하면서 마켓에 앱 올리는거까지 계속 달린건데 중간중간 관련해서 글을 쓰도록 할게. 지금은 flutter 공홈에 tutorials 다 따라하면서 손에 익히는 중 ㅋㅋ! 안녕!

반응형